스마트폰을 손에 쥐고 있지 않거나 눈앞에 보이는 거리에 있지 않으면 불안해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이런 스마트폰 중독이란 스마트폰을 과도하게 사용해서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금단증상과 내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로 인해서 일상생활의 장애가 유발되는 상태를 말합니다.
오늘 포스팅은 스마트폰 중독 증상과 자가진단 테스트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질까 합니다.
스마트폰 중독 증상
스마트폰 중독 증상에는 아래와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 수업, 회의 시간 등 중요한 일중에도 스마트폰 전원을 끄지 못한다.
- 스마트폰이 눈앞에 보이는 곳이나 손에 쥐고 있지 않으면 불안하다.
- 알람이 울리지 않아도 수시로 꺼내 문자, 전화, SNS 등을 확인한다.
- 수업시간이나 중요한 일 중에도 문자가 오면 바로 답장을 보낸다.
- 데이터 사용량이 많아 휴대전화 요금이 많이 나온 적이 있어 사용을 줄이려 한 적이 있다.
- 별다른 일이 없고 무료할 때면 습관적으로 스마트폰을 꺼내 무엇이라도 본다.
- 스마트폰 사용량이 많아 충전에 신경 써야 한다.
스마트폰 중독이 되면?
그럼 이렇게 스마트폰 중독에 빠지면 일상생활에 어떤 폐해가 있을까요?
- 스마트폰 사용에 집착하게 되며 사용하지 못할 경우에는 신경이 예민해지고 심할 때는 우울해지기까지 합니다.
- 다른 일이나 업무에 지장을 줄 만큼 스마트폰 사용조절능력이 현저하게 저하됩니다.
- 이런 이유로 학업이나 업무에 지장을 주고 성과가 나빠집니다.
- 대면관계가 줄어들고 온라인 속 관계에 더 집중하게 됩니다.
- 스마트폰 사용시간을 두고 가족이나 친구, 연인과 갈등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 신체적으로는 안구건조증, 거북목, 손목터널증후군, 수면장애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중독 테스트
본인이 스마트폰 중독이 의심된다면 국가정신건강포털에서 제공하는 28개 질문을 통해 테스트해 볼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설문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마치며
스마트폰은 손안에 쥐고 다닐 수 있는 휴대성 때문에 다른 미디어 기기보다 중독의 위험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사용량이 과다하게 되면 중독으로 인해 신체적 질병을 유발하거나 업무와 일에 지장을 줄 수도 있습니다. 적당히 조절하여 사용한다면 도움이 되는 스마트폰이지만 과도하게 사용한다면 부작용도 많음을 생각해 보는 시간이 되었으면 하네요. 감사합니다.